전문의들 “발달 장애 검사 필요”
[메디컬투데이 최남주 기자] 취학 전 아동들의 건강 문제가 학교생활은 물론 성인기 건강문제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종합적인 건강검진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현재 질병관리본부 통계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소아인구의 10~20%로 비만아로 이들 중 3분의 1은 비만성인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
신체적인 문제 뿐 아니라 정신적인 문제도 대두되고 있다.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에 따르면 우리나라 아동 중 2.7%로 가량이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들은 학교생활은 물론 학습에도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한다.
이런 실정 속에서 서초구청 등 몇몇 지자체에서 자체적으로 취학 전 아동에 대한 건강검진을 실행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28일 메디컬투데이가 확인한 바에 따르면 실제 한 해 만에 팀장도 바뀌고 부모들의 만족도 등에 대한 설문도 실행하지 않아 지속성 여부와 효과에 대해 판단하기에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대해 부모들은 아이의 종합적인 건강 상태뿐 아니라 아이의 학교생활을 위한 정신적인 검사, 또 발달장애에 대한 검사도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참교육학부모회 관계자는 “부모회 차원에서 이러한 건강검진을 위해 구체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은 없으나 국가적 차원에서 추진한다면 환영한다”며 “물론 요즘 부모들이 개인적으로 관리를 잘하고 있지만 조손가정이나 부모들의 관리의 손길이 없는 아이들을 생각한다면 필요성이 더 커진다”고 덧붙였다.
전교조의 보건위원회 관계자는 “학교에 입학하고 이뤄지는 일반적인 검사와 차별화가 없다면 굳이 필요성을 못 느끼지만 발달 장애 검사와 같은 아이들의 학습적인 것과 직결되는 부분에 대한 검사가 들어간다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교사입장에서 학교생활 중에 학습적인 부분에서 힘들어 하는 아이들을 미리 알고 관리하는 것은 여러 모로 중요하다”며 “그리고 부모들의 자의적인 판단으로 취학유예를 하는 것을 의학, 교육 전문가들의 소견으로 판단하는 제도로의 전환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고 설명했다.
소아정신과 전문의들도 발달 평가 검사가 필요하다는 전교조의 의견에 긍정적인 의견을 보였다.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관계자는 “부모들의 인식만 변한다면 발달장애나 ADHD에 대해 취학 전 발견해 관리한다면 추후 관리 받지 못한 아이들보다 확실히 좋은 예후를 보인다고 본다”며 건강점진 중 정신 건강 분야의 도입에 대해 의견을 말했다.
또 건강검진과 발달 평가 등의 검사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뤄진 후 차후의 해결 방안에 대한 수립이 더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하지만 교육과학기술부는 취학 전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검진은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밝혔고 법정전염병의 예방 접종 관리 정도에 머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교과부와 복지부 관계자들은 사회 인프라의 부족은 근거로 들며 취학 전 아동 건강검진의 구축이 당장은 현실적으로 부족하다고 말했다.
교과부 관계자는 “외국 같은 경우 학교 안에서 집단으로 하는 검사는 존재하지 않고 지정 병원에서 개인적으로 검사를 한다. 그리고 아동의 관리는 무엇보다 가정의 몫이 중요하며 가정의 관리와 제도가 상호협조 된다면 가장 이상적일 적이다. 그런 면에서 볼 때 아직 사회적인 인프라가 부족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 보건복지가족부 생애구간건강사업 중 영유아건강검진이 따로 진행하고 있지만 이는 부모들이 원할 경우에만 진행되는 것이며 60개월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비교적 잘 진행되고 있는 영유아건강검진의 대상이 조금만 확대되면 취학 전 아동 관리도 가능하지 않냐는 질문에 복지부 암정책과 차연경 주문관은 “현재 대상 연령 범위 안에서 세분화는 이뤄지고 있지만 만6,7세 아동들에 대한 것은 계획에 없다”며 학교 보건과의 연계성 부족에 대해서는 일정부분 일정했다.
(후략)
현재 질병관리본부 통계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소아인구의 10~20%로 비만아로 이들 중 3분의 1은 비만성인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
신체적인 문제 뿐 아니라 정신적인 문제도 대두되고 있다.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에 따르면 우리나라 아동 중 2.7%로 가량이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들은 학교생활은 물론 학습에도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한다.
이런 실정 속에서 서초구청 등 몇몇 지자체에서 자체적으로 취학 전 아동에 대한 건강검진을 실행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28일 메디컬투데이가 확인한 바에 따르면 실제 한 해 만에 팀장도 바뀌고 부모들의 만족도 등에 대한 설문도 실행하지 않아 지속성 여부와 효과에 대해 판단하기에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대해 부모들은 아이의 종합적인 건강 상태뿐 아니라 아이의 학교생활을 위한 정신적인 검사, 또 발달장애에 대한 검사도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참교육학부모회 관계자는 “부모회 차원에서 이러한 건강검진을 위해 구체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은 없으나 국가적 차원에서 추진한다면 환영한다”며 “물론 요즘 부모들이 개인적으로 관리를 잘하고 있지만 조손가정이나 부모들의 관리의 손길이 없는 아이들을 생각한다면 필요성이 더 커진다”고 덧붙였다.
전교조의 보건위원회 관계자는 “학교에 입학하고 이뤄지는 일반적인 검사와 차별화가 없다면 굳이 필요성을 못 느끼지만 발달 장애 검사와 같은 아이들의 학습적인 것과 직결되는 부분에 대한 검사가 들어간다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교사입장에서 학교생활 중에 학습적인 부분에서 힘들어 하는 아이들을 미리 알고 관리하는 것은 여러 모로 중요하다”며 “그리고 부모들의 자의적인 판단으로 취학유예를 하는 것을 의학, 교육 전문가들의 소견으로 판단하는 제도로의 전환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고 설명했다.
소아정신과 전문의들도 발달 평가 검사가 필요하다는 전교조의 의견에 긍정적인 의견을 보였다.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관계자는 “부모들의 인식만 변한다면 발달장애나 ADHD에 대해 취학 전 발견해 관리한다면 추후 관리 받지 못한 아이들보다 확실히 좋은 예후를 보인다고 본다”며 건강점진 중 정신 건강 분야의 도입에 대해 의견을 말했다.
또 건강검진과 발달 평가 등의 검사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뤄진 후 차후의 해결 방안에 대한 수립이 더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하지만 교육과학기술부는 취학 전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검진은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밝혔고 법정전염병의 예방 접종 관리 정도에 머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교과부와 복지부 관계자들은 사회 인프라의 부족은 근거로 들며 취학 전 아동 건강검진의 구축이 당장은 현실적으로 부족하다고 말했다.
교과부 관계자는 “외국 같은 경우 학교 안에서 집단으로 하는 검사는 존재하지 않고 지정 병원에서 개인적으로 검사를 한다. 그리고 아동의 관리는 무엇보다 가정의 몫이 중요하며 가정의 관리와 제도가 상호협조 된다면 가장 이상적일 적이다. 그런 면에서 볼 때 아직 사회적인 인프라가 부족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 보건복지가족부 생애구간건강사업 중 영유아건강검진이 따로 진행하고 있지만 이는 부모들이 원할 경우에만 진행되는 것이며 60개월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비교적 잘 진행되고 있는 영유아건강검진의 대상이 조금만 확대되면 취학 전 아동 관리도 가능하지 않냐는 질문에 복지부 암정책과 차연경 주문관은 “현재 대상 연령 범위 안에서 세분화는 이뤄지고 있지만 만6,7세 아동들에 대한 것은 계획에 없다”며 학교 보건과의 연계성 부족에 대해서는 일정부분 일정했다.
(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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