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와 건강

식물성은 임산부용? 오메가3에 대한 오해와 진실

pulmaemi 2021. 3. 29. 13:53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

DHA가 풍부한 식물성 오메가3는 임산부 전용 제품이라고 오해하기 쉽다. 하지만 성인들도 DHA를 많이 먹어야 한다. 우리 몸은 동물성 오메가3인 EPA보다 식물성인 DHA를 더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DHA는 필요에 따라 체내에서 EPA로 얼마든지 전환된다. 즉, DHA를 충분히 먹는다면 EPA를 별도로 섭취할 필요가 없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일반 성인들도 EPA의 비율이 높은 동물성 대신 DHA로만 구성된 식물성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그런데 식물성 오메가3라도 어떤 분자구조를 취하고 있는지에 따라 순도와 흡수율에 큰 차이가 발생한다. 때문에 좋은 제품을 선택하려면 분자 구조 역시 눈 여겨봐야 한다. 오메가3는 분자구조에 따라 TG형, EE형, rTG형으로 나뉘는데, 순도와 흡수율이 가장 우수한 형태는 알티지(rTG)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알티지 오메가3는 불포화지방산으로만 이루어져 있어 순도가 높을 뿐 아니라 자연 상태의 오메가3와 유사해 몸에 흡수도 잘 된다. 때문에 식물성 오메가3 중에서도 알티지 형태의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여기에 화학용매를 쓰지 않은 제품을 고르려면 ‘NCS’ 표기가 있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NCS는 ‘No Chemical Solvent’의 약자로 헥산, 아세톤 등의 화학용매 없이 저온에서 인체 무해한 효소 등을 이용해 오메가3를 추출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제품에 NCS 표시가 있을 경우 잔류 용매 걱정 없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

캡슐제의 경우 동물성보다 식물성 원료로 만든 것이 좋다. 소나 돼지의 가죽으로 만드는 동물성 캡슐제는 사육하는 동안 투여된 항생제, 성장촉진제 등의 약물과 가공 과정에서 쓰인 화학성분이 남아있을 가능성이 높다. 반면 식물성 캡슐은 홍조류 등에서 추출했기 때문에 약품과 화학성분으로부터 안전하다. 또한 열과 습도에 강해 변성 위험도 적다.


현재 NCS 표시가 있는 식물성 알티지 오메가3는 ‘뉴트리코어’, ‘바디닥터스’, ‘더작’ 등 일부 건강 식품 브랜드에서 선보이고 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