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수 OECD 평균보다 3배 높아
[메디컬투데이 박지혜 기자]
우리나라의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보다 3배나 높다는 분석이 나왔다.
교통안전공단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별 교통사고 발생현황을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의 인구 10만명당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수(4.1명)가 OECD 평균(1.4명)에 비해 3배나 높아 최하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8일 밝혔다.
또한 우리나라는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수 대비 보행 중 사망자수 비율도 39.1%(전체 사망자수 5229명 중 보행중 사망자 2044명, 2011년 기준)로 OECD 국가 중 최하위에 해당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우리나라 보행자 교통사고 현황을 시도별로 분석해보면, 서울·경기 지역이 전체 보행자 교통사고의 40.4%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했으며, 부산 8.0%, 경남 6.3%, 대구 6.2% 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제주가 1.7%로 가장 적게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보행자 교통사고의 원인을 분석해보면 최근 5년간 횡단중에 발생하는 보행자 사고가 전체 보행자 사고의 64.9%를 차지했는데, 무단횡단(횡단중, 차도통행중)이 보행자 사망사고의 주된 요인으로 추정된다.
특히, 보행자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 서울시 보행자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2012년 4월)를 실시한 결과, 서울시민 10명중 4명(43%)이 무단횡단 경험이 있다고 답해 시민들의 교통안전의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안전공단 관계자는 “보행자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보행자 우선의 선진 교통문화 정립을 위해 보행자 사고가 많은 서울을 기점으로 전국적인 횡단보도 이용 및 교통신호 준수를 위한 보행자 사고다발지점 집중 캠페인을 벌이는 등 다양한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박지혜 기자(jjnwin93@mdtoday.co.kr)
교통안전공단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별 교통사고 발생현황을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의 인구 10만명당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수(4.1명)가 OECD 평균(1.4명)에 비해 3배나 높아 최하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8일 밝혔다.
또한 우리나라는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수 대비 보행 중 사망자수 비율도 39.1%(전체 사망자수 5229명 중 보행중 사망자 2044명, 2011년 기준)로 OECD 국가 중 최하위에 해당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우리나라 보행자 교통사고 현황을 시도별로 분석해보면, 서울·경기 지역이 전체 보행자 교통사고의 40.4%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했으며, 부산 8.0%, 경남 6.3%, 대구 6.2% 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제주가 1.7%로 가장 적게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보행자 교통사고의 원인을 분석해보면 최근 5년간 횡단중에 발생하는 보행자 사고가 전체 보행자 사고의 64.9%를 차지했는데, 무단횡단(횡단중, 차도통행중)이 보행자 사망사고의 주된 요인으로 추정된다.
특히, 보행자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 서울시 보행자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2012년 4월)를 실시한 결과, 서울시민 10명중 4명(43%)이 무단횡단 경험이 있다고 답해 시민들의 교통안전의식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안전공단 관계자는 “보행자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보행자 우선의 선진 교통문화 정립을 위해 보행자 사고가 많은 서울을 기점으로 전국적인 횡단보도 이용 및 교통신호 준수를 위한 보행자 사고다발지점 집중 캠페인을 벌이는 등 다양한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박지혜 기자(jjnwin93@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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