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강북삼성 건진센터 국내 최대규모 확장

pulmaemi 2010. 4. 1. 08:04
태평로 삼성본관으로 이전…'예방의학' 산실

친환경 고객건강 배려…존스홉킨스와 건강 책임
 

 국내 예방의학의 선두주자로 국내에서는 가장 많은 건강진단을 실시하고 있는 성대의대 강북삼성병원(원장 한원곤) 종합건강검진센터(이하 건진센터)가 4월 1일 태평로 삼성본관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건진센터로 거듭 태어난다.

 

 서구화된 식습관과 신체활동량이 적은 생활습관은 암 뿐만 아니라 성인병 등의 만성질환의 위험을 높이고 있다. 암과 같은 중증 질환은 조기 발견이 중요하며 만성질환은 한순간에 나빠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3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건강진단은 건강의 푸른 신호등을 계속 푸르게 지켜주는 첨병이 된다.

 

 ◇시청 앞 태평로 삼성본관으로 이전하는 예방의학 산실

 

 지난 '81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선진 종합건진 개념을 도입한 강북삼성병원 종합건진센터는 9765m2(2954평)의 규모로 기존 보다 3배 이상 확장해 이전했다. 강북삼성병원은 종합건진센터 개소이래 국내에서 가장 많은 건강진단을 실시했다. 최다 건강진단을 실시함에 따라 보다 쾌적한 공간의 제공에 고민을 해오던 병원은 서울시청 앞 태평로 삼성본관에 새로운 둥지를 틀게 됐다.

 

 그간 병원에서 공용으로 사용하던 MRI, CT 등의 특수장비 뿐 아니라 암진단의 최고봉이라 일컫는 PET-CT까지 독자적으로 운영한다. 교수급 전문 의료진은 보다 분야별로 세분화했으며, 심장 및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질환 진단의 총 지휘자로 흉부외과 장운하 교수를 전담 배치했다.

 

 대규모로 확장된 새로운 건진센터는 두 가지 면에서 여느 기관과 차별화 했다. 첫째는 친환경 자연주의의 실천이며, 둘째는 한국인의 질병을 분석해 국민건강에 이바지 하는 중추연구기관으로의 역할이다.


◇친환경 자연주의의 실천

 

 기후협약, 녹색성장, 에코시티 등 이제 자연환경 보호는 지금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뿐 아니라 미래의 후손을 위해 지켜야 할 선결과제이다. 강북삼성병원 종합건진센터는 천연재료 및 친환경 자재를 이용한 인테리어로 단장을 했다.

 

 검사를 받는 이들을 위해선 유기농으로 재배한 면으로 만든 옷을 제공한다. 오솔길, 돌담길, 돌, 나무, 물, 산소, 하늘, 갈대와 같은 자연의 요소를 구현해 마치 숲 속에 와있는 느낌을 연출한다. 처음 출발점에서 시작해 마지막까지 혼자서 자연의 길을 삼림욕 하듯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건강검진이 끝난다. 건강진단 자체가 기분 좋은 체험이 될 수 있도록 건강한 이미지를 선사하는 것이다.

 

 ◇ 존스홉킨스와 협약체결로 세계수준 검진 실시

 

 강북삼성병원은 작년 12월 15일 세계 1위의 연구기관 존스홉킨스 보건대학원과 코호트 공동연구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코호트 연구는 만성질환의 원인을 규명해 질병의 예방과 예측으로 사회적 비용을 줄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장기간에 걸친 대형연구이다. 한국인의 질병 모델을 규명하고 건강지도를 만들기 위한 첫 단추로 존스홉킨스가 제시하는 건강진단 표준지침을 만든다.

 

 새로 정립한 세계수준의 진단기준으로 건강의 변화를 지켜보면서 심장 및 뇌 질환, 위암, 대장암, 당뇨 등의 질병이 발생하면 무엇이 원인인지 존스홉킨스와 함께 추적하게 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유전자, 식습관, 생활습관이 질병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파악한다. 질병 발생의 원인을 하나씩 밝히면서 건강을 어떻게 지켜야 되는지 알려주는 건강지도를 한 장 씩 만든다. 정확한 건강지도의 제작은 건강한 장수 국가를 만드는 토대가 된다.

 

 한마디로 강북삼성병원 건진센터에서 검사를 받는 사람들은 존스홉킨스의 수준 높은 의학기술로 건강관리를 받게 되는 것이라는 게 병원 측 설명이다.
 

 건강한 국가를 위한 새로운 실크로드 개척의 첫 선장이 된 건강의학본부장 신호철 교수는 "장기간에 걸친 대규모 코호트 연구는 1~2년의 단기간에 결실을 맺기 어렵다"며, "하지만 국민건강 증진의 소명의식을 갖고 질병 극복의 새 지평을 여는 건강지도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원곤 병원장은 "국제기준의 정교한 진단기준의 기틀을 마련하고 국민건강에 이바지하는 연구중심 종합건진센터로 운영하겠다"며, "특히, 한국 성장엔진의 주축인 30~50대 직장인들의 건강을 챙김으로써 기업의 내실과 가정의 행복을 지키는데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코호트 연구(cohort studies)= 특정 인구집단(이를 코호트라 함)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그 대상으로부터 특정 질병의 발생에 관여하리라 의심되는 어떤 특성 (예: 혈액형) 혹은 흡연과 같이 질병의 원인이라 생각되는 인자에 폭로된 정보를 수집한 후, 특정 질병의 발생을 시간경과에 따라 전향적(prospective)으로 추적(follow-up), 관찰observation)함으로써 특정 요인에 폭로되지 않은 집단에 비해 폭로된 집단에서의 질병 발생률(incidence)을 비교하는 역학적 연구방법을 말한다.

홍성익 기자 (hongsi@bo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