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급격히 증가한 체중…한방 다이어트, 근본적인 원인 개선에 방점

pulmaemi 2021. 10. 4. 15:26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

최근 지속되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오랜 기간 야외활동에 불편을 겪으며 체중이 증가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확찐자’라는 신조어도 그런 동향에 따라 유행하고 있으며 대부분 단기간 동안 급격하게 체중이 증가한 사람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체지방이 과다하게 축적되면 발생하는 비만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다양한 성인병을 유발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이다. 특히 외모 자신감을 하락시키므로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기 위해 다이어트를 시도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아울러 성인뿐만 아니라 소아비만의 경우 다이어트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소아비만은 아이의 체중이 표준보다 20% 이상 더 많이 나갈 때를 말한다. 비만세포의 크기가 커져 살이 찌는 성인과 달리 개수 자체가 늘어나 살이 찌는 것이므로 향후 성인비만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소아비만은 각종 성인병을 유발하는 성인비만처럼 성조숙증, 성장장애 같은 질환을 동반할 수 있다. 하지만 무작정 식사량을 줄이는 것은 아이들의 원활한 성장을 방해하므로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건강을 지키며 체중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체질과 신체 상태, 생활패턴, 체지방 양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좋다.

목포 봄봄한의원 김수경 원장은 “한방 다이어트는 체중이 감소되는 가시적인 효과와 더불어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등 비만이 된 근본적인 원인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식욕 조절, 영양 및 기력 보강, 부종 완화 등 체중 감량에 필요한 요건은 물론 건강까지 보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효과적인 한방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1:1 맞춤 진료를 통해 환자 상태에 따른 비만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철저한 사후관리를 보장하는 곳을 선택한다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