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와 건강

비타민·미네랄 풍부하게 함유한 피스타치오로 면역 체계 높이자

pulmaemi 2021. 5. 31. 19:20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

많은 사람들이 건강과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중 하나로 식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최근 미국산 로스트 피스타치오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완전단백질’의 정의를 충족한다는 사실이 발표됐다. 영양이 풍부한 피스타치오를 식단에 추가하면 면역 체계가 최상으로 기능하는데 필요한 중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몸에 더 많이 제공할 수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완전단백질을 ‘적정한 양의 모든 필수아미노산을 가진 음식’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미국산 피스타치오는 이 정의에 완벽히 부합한다. 2019년 10월 17일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진행된 유럽 영양 협회 연맹(Federation of European Nutrition Societies, FENS) 회의에서 발표된 바에 따르면, 피스타치오의 PDCAAS(단백질의 소화성을 고려한 식품 내 단백질의 아미노산 점수)를 통해 구운 피스타치오에서 적정 수준의 아홉 가지 주요 아미노산 모두를 볼 수 있다.

또한 피스타치오는 비타민B6, 아연, 구리, 철, 셀레늄, 엽산, 폴리페놀, 카로티노이드, 섬유질 및 단백질을 포함해 면역 체계 기능을 도울 수 있는 많은 영양소를 제공한다. 자연적으로 나트륨과 설탕이 적을 뿐만 아니라 피스타치오가 심장 건강, 체중 및 혈당 관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때문에 활동을 즐기는 성인과 운동선수 중에서 가지고 다니기 쉬우면서 조리가 따로 필요하지 않은 완전단백질을 찾는 사람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소식이다.

영양 컨설턴트이자 맨즈헬스 잡지의 고문으로 있는 마이크 러셀 박사는 “나는 고객에게 운동 후 또는 다음 식사 때까지 버티게 해줄 간식으로 항상 피스타치오를 추천했으나 올해는 풍부한 필수 영양소를 섭취하기 위해 피스타치오를 권장한다. 피스타치오는 면역 체계가 최상의 상태로 작동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전했다.

또한 균형 잡힌 식단과 건강한 생활방식에 도움이 되는 피스타치오는 5세 이상인 어린이들과 어른들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아홉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포함하는 식물성 완전단백질이다.

대구보건대 식품영양과 김미옥 교수는 “육류와 유제품을 기피하는 채식주의자들이 온전한 단백질을 섭취하기란 어렵다. 이 경우 구운 피스타치오로 ‘단백질의 보완적 식사’를 해결하는 게 현명한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미국 피스타치오 협회의 과학 고문인 아리아나 카루기 박사는 “아미노산은 단백질로 된 20가지 빌딩 블록이지만 9개의 필수 아미노산은 인체에서 생산되지 않으므로 음식으로 얻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부분의 식물성 식품은 ‘불완전한’ 단백질로 하나 이상의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하다. 그러나 한 번에 또는 하루 내에 두 개의 불완전한 단백질을 결합하면 완전단백질이 생긴다. 따라서 구운 피스타치오는 5세 이상을 위한 완전단백질의 공급원으로 고려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