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와 건강

심혈관 질환 예방하는 오메가3 영양제 잘 고르려면?

pulmaemi 2021. 3. 19. 15:10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

오메가3는 현대인들이 필수로 챙겨야 하는 영양소 중 하나다. 현대인들의 경우 과도한 육류 섭취와 운동 부족으로 인해 심혈관계 질환 발병 위험이 높은데, 오메가3를 꾸준히 섭취하면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실제로 미국 미네소타주 사립병원 메이오클리닉(Mayo Clinic) 연구팀이 3만2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오메가3 섭취가 심혈관계 질환 발병 위험을 최대 45%까지 줄이는 등 효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오메가3는 시중에 영양제 형태로 많이 출시돼 있는데, 효과적인 섭취를 위해선 알티지(rTG)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알티지 오메가3는 지방산 대사를 돕는 글리세롤에 불포화지방산이 결합돼 있는 형태로, 흡수율과 생체이용률이 뛰어나다. 또한 포화지방산이 없어 순도가 높다.

제품을 안심하고 섭취하기 위해선 추출 방식도 살펴봐야 한다. 추출 과정에서 헥산 등의 화학용매를 이용할 경우 추출유와 용매를 완벽하게 분리하는 것이 불가능해 소량이라도 잔류 용매가 남게 된다. 잔류 용매는 체내 축척시 난소 장애, 말초신경병증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우려가 크다.

잔류 용매 우려 없이 섭취하려면 저온 초임계 추출한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 저온 초임계 추출은 50℃ 이하의 저온에서 인체 무해한 이산화탄소와 압력만을 이용해 오메가3를 얻어내는 방식으로 화학용매가 쓰이지 않아 안전하다.

좋은 오메가3 영양제를 구입하려면 캡슐제도 살펴보길 추천한다. 업계에서는 우피, 돈피 등을 원료로 하는 동물성 캡슐의 경우 공업용 피혁 폐기물로 만들어질 가능성이 있어 오메가3 캡슐은 홍조류 등에서 유래한 식물성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이밖에 한 제품으로 다양한 기능성을 얻고 싶다면 부원료로 어떤 것들이 함유돼 있는지 보면 된다. 이때 비타민D가 함께 배합된 제품을 구입하면 뼈 건강을 유지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도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한편 시판 오메가3 영양제 가운데 저온 초임계 추출법으로 제조됐으며 식물성 캡슐제를 사용하는 rTG 오메가3 제품은 '뉴트리코어', '바디닥터스', '닥터린' 등에서 출시하고 있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