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습관병

노년 행복 위해 관절·인지력 저하 등 퇴행성 질환들 미리 챙겨야

pulmaemi 2021. 1. 19. 16:31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

노년 행복을 위한 옵션은 건강이다. 그중 관절, 인지력 저하와 같은 퇴행성 질환들은 미리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관절과 인지력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자.

◇ 관절에 좋은 음식

고등어는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해 관절 염증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고등어 외 연어, 정어리, 멸치 등에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하다. 브로콜리는 비타민C와 K, 그리고 설포라판 성분이 풍부하다. 이 중 설포라판 성분은 골관절염이 시작되는 걸 막고 증상의 진전도 늦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브로콜리에는 칼슘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뼈를 튼튼하게 유지하는 데 좋다. 오렌지는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한 과일로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 형성과 세포 치유도를 증강시켜 연골 재생과 보호에 도움이 된다.

◇ 인지력 저하에 좋은 음식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은 하이드록시티로솔이라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 물질은 뇌와 교신을 늘려 기억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블루베리와 같은 베리류는 기억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어 블루베리 주스를 섭취하면 기억 학습 능력이 개선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녹차 또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이런 성분들은 기억력을 재가동 시키는 역할을 지니고 있다.

노년 행복을 위해 꼭 필요한 관절, 인지력 건강을 건강한 음식을 통해 챙겨보는 것도 좋겠다.

메디컬투데이 고동현 기자(august@md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