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청년 건강

'게임 질병화' 대응하는 민·관 합동연구 박차

pulmaemi 2018. 8. 17. 14:17
콘텐츠진흥원·문체부, 2020년 게임-뇌 국제공동연구 결과 발표

[메디컬투데이 조용진 기자] 

게임의 악영향에 대한 사회적 공론화와 과몰입 인구 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게임 질병화 움직임에 대응하는 민·관 합동 프로젝트가 시작됐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020년까지 게임 과몰입 진단 기준 마련을 위한 국제 공동연구 결과를 내놓을 계획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이와 관련해 지난 7월 '게임의 뇌 과학적 접근과 분석을 위한 국제공동연구'를 추진, 국내는 물론 미국, 영국, 호주 등 연구진과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올해 4분기 미국에서 연구계획을 공개한다. 2019년 유럽 정신과학회에서 중간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오는 2020년 미국 미국정신의학회(APA)에서 최종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앞서 이번 국제공동연구의 추진위원장으로 위촉된 미국 유타대학교의 페리 렌쇼 교수는 뇌와 인지행동 과학 연구 분야에서 저명한 인물로, 지난 2008년부터 게임에 몰입하게 되는 외부적 환경을 비롯해 뇌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등 게임 및 게임과몰입 관련 연구를 계속해왔다.  

페리 교수와 더불어 연구 파트너로서 호주 시드니 대학의 정신의학과 블라단 스타서빅 교수와 중앙대학교 게임과몰입힐링센터가 공동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공동연구는 국제보건기구(WHO)가 내년 총회에서 의결할 국제질병분류(ICD)-11에 대응해 국내 실정에 맞는 제도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WHO는 게임과몰입을 ICD-11 행위중독 하위분류에 '게임이용 장애'라는 진단명으로 등재한다. ICD-11은 변수가 없으면 오는 2019년 총회를 통과해 2022년 발효된다.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KCD)를 관장하는 통계청은 2025년 개정에 이를 반영한다. 공동연구가 2020년까지 결과 도출 시한을 정한 것은 선제적 대응이다. 

이와 관련된 부처 간 논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문체부는 이르면 이달 중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교육부, 국방부, 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등과 함께 협의회 운영을 시작할 계획이다.  

부처 간 정보공유를 통해 각종 정책 대응방안을 모색하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게임 이용장애가 질병이 되면 교육부와 여가부는 청소년 정책에 이를 반영하게 되고, 국방부는 모병과 관련된 정책에 영향을 받는다. 게임 이용장애를 진단할 의료적 기준이 필요하기 때문에 보건복지부의 참여도 필수적이다.  

문체부 측은 “ICD-11이 제시한 게임이용 장애 진단 기준이 광범위하다”면서 “이를 실제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지, 적용한다면 어떤 영향이 있는지, 우리 실정에 맞는 적용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초기부터 협력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메디컬투데이 조용진 기자(jyjthefake@md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