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투데이 고승아 기자]
2015년 주춤했던 해외직구 수입이 지난해 중국·유럽 등에서 수요가 증가하면서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관세청은 2016년도 해외직구 수입은 1739만5000건, 16억3000만 달러로 전체 수입규모는 전년 대비 7%감소했으나 해외직구는 건수 10%, 금액 7%가 각각 증가했다고 19일 밝혔다.
해외직구가 상승세로 전환된 주요 요인으로 ▲중국, 유럽 등으로 직구시장 다변화 ▲국내물가 상승에 따른 합리적 소비 ▲소비 성향 다양화 등인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해 국가별로는 미국(65%), 유럽(15%), 중국(8%), 일본(6%), 홍콩(3%) 순으로 나타났으며 미국이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비중은 2013년 75%에서 지난해 65%로 점차 축소되는 추세인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유럽의 비중은 2013년 7%에서 2016년 15%로 점차 확대됐으며 2015년 5%를 차지하던 중국의 비중도 2016년에는 증가해 8%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은 2016년에 2015년 대비 반입건수 기준 3%, 수입금액 기준으로는 4% 각각 감소했으나 중국과 유럽 등은 건수 및 금액 모두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해 미국 중심의 직구시장이 유럽과 중국 등으로 다변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국발 해외직구가 급증한 것은 일상생활에서 주로 사용하는 보조 배터리 등 소형 전기용품과 완구류가 2015년 8만4000건에서 2016년에는 51만4000건으로 6배 이상 증가된 것을 주요 원인으로 파악했다.
지난해 수입 품목별로는 건강식품이 20%로 가장 많았고, 뒤를 이어 화장품(16%), 기타식품(14%), 의류(12%), 신발(8%), 전자제품(7%) 순이었다. 이들 품목은 전체의 약 75%를 차지했다.
제품별로 살펴보면 전자제품이 42만4000건에서 117만4000건으로 177% 증가했고, 건강식품은 260만5000건에서 350만6000건으로 35% 증가, 화장품은 181만3000건에서 242만9000건으로 34%가 증가했다.
반면 그간 해외직구수입의 주요 품목인 의류, 신발, 핸드백은 10% 이상 감소했다.
이는 국내에서 구매하던 전자제품이 중국 기술력 발달 및 가격경쟁력의 영향 등으로 수요가 증가했고 건강과 개성을 중시하는 소비 성향 변화로 건강식품, 화장품 반입도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국가별 주요 반입 품목은 미국의 경우 건강식품(27%), 유럽에서는 화장품(33%), 중국은 전자제품(23%), 일본에서는 캔디, 초콜릿 등 기타식품(14%)으로 집계됐다.
한편 관세청과 한국소비자원은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해외직구 시 발생할 수 있는 주요 피해사례 예방을 위해 ‘해외직구 피해예방 체크포인트’를 운영 중이다
메디컬투데이 고승아 기자(falldeep@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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