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환자 의사소통이 혈당 조절 및 치료 결과에도 효과
[메디컬투데이 박지혜 기자]
제2형 당뇨병 진단시 초기 대화가 환자 치료 순응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4일 베링거인겔하임과 릴리는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2014년 아시아당뇨병학회 학술대회 및 세계당뇨병연맹 서태평양지역 학술대회(IDF-WPR)에서 제2형 당뇨병 진단시 환자와 의사 간의 초기 대화에 대한 역대 최대 규모 다국적 설문 연구 프로그램 IntroDia의 일본 의료진 대상 연구 분석결과를 공개했다.
일본인 1차 의료진 145명을 대상으로 한 IntroDia연구 분석 결과 제2형 당뇨병 진단 시점에 환자들과 나누는 대화가 환자들이 자신의 상태를 받아들이고 치료에 순응하는데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이전에 확인된 전 세계 의료진의 소견과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의료진(77%)은 진단 시 제2형 당뇨병 환자와의 대화가 환자가 스스로의 질병 상태를 받아들이고 치료에 순응하는 방식에 영향을 준다고 동의했다.
또한 의료진은 치료 목표 달성(혈당조절)에 있어 환자들의 행동변화(52%)가 치료제 효능(48%)과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영향을 준다고 여겼으며 모든 의사들이 제2형 당뇨병 진단 시 환자와의 대화에서 다양한 문제점을 겪는다고 밝혔다.
일본 의료진의 44%는 진단에 대한 대화자체가 “개인적으로 힘들었다”라고 답변했고, 38%는 제2형 당뇨병 환자들과 중요한 대화를 할 만한 충분한 시간이 없었다고 강조해 타 국가 의료진들(23%)에 비해 두드러진 차이를 보였다.
또한 32%는 “환자들이 상황의 심각성을 이해하지 못 한다”라고 언급했으며 거의 모든(98%) 의료진들이 제2형 당뇨병 진단 및 상담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 도구 및 지원이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제2형 당뇨병 진단은 환자에게 힘겹고 불안한 감정 변화를 야기할 수 있어 의료진과의 초기 대화를 통해 환자들이 스스로 당뇨병 관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기존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의료진과 환자들 사이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환자의 만족도 및 치료 순응도의 향상, 삶의 질 개선, 자기관리(self-care) 능력의 향상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혈당 조절 및 치료 결과도 더 나아질 수 있음이 알려진 바 있다.
베링거인겔하임과 일라이 릴리는 “당뇨 분야의 제휴를 통해 의사들과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당뇨 치료 분야의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다국적 설문 연구 프로그램인 IntroDia를 통해 의료진과 환자의 초기 대화에 대해 연구하고, 지원하는 도구와 자원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메디컬투데이 박지혜 기자(jjnwin93@mdtoday.co.kr)
4일 베링거인겔하임과 릴리는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2014년 아시아당뇨병학회 학술대회 및 세계당뇨병연맹 서태평양지역 학술대회(IDF-WPR)에서 제2형 당뇨병 진단시 환자와 의사 간의 초기 대화에 대한 역대 최대 규모 다국적 설문 연구 프로그램 IntroDia의 일본 의료진 대상 연구 분석결과를 공개했다.
일본인 1차 의료진 145명을 대상으로 한 IntroDia연구 분석 결과 제2형 당뇨병 진단 시점에 환자들과 나누는 대화가 환자들이 자신의 상태를 받아들이고 치료에 순응하는데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이전에 확인된 전 세계 의료진의 소견과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의료진(77%)은 진단 시 제2형 당뇨병 환자와의 대화가 환자가 스스로의 질병 상태를 받아들이고 치료에 순응하는 방식에 영향을 준다고 동의했다.
또한 의료진은 치료 목표 달성(혈당조절)에 있어 환자들의 행동변화(52%)가 치료제 효능(48%)과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영향을 준다고 여겼으며 모든 의사들이 제2형 당뇨병 진단 시 환자와의 대화에서 다양한 문제점을 겪는다고 밝혔다.
일본 의료진의 44%는 진단에 대한 대화자체가 “개인적으로 힘들었다”라고 답변했고, 38%는 제2형 당뇨병 환자들과 중요한 대화를 할 만한 충분한 시간이 없었다고 강조해 타 국가 의료진들(23%)에 비해 두드러진 차이를 보였다.
또한 32%는 “환자들이 상황의 심각성을 이해하지 못 한다”라고 언급했으며 거의 모든(98%) 의료진들이 제2형 당뇨병 진단 및 상담에 있어 도움이 될 수 있는 도구 및 지원이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제2형 당뇨병 진단은 환자에게 힘겹고 불안한 감정 변화를 야기할 수 있어 의료진과의 초기 대화를 통해 환자들이 스스로 당뇨병 관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기존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의료진과 환자들 사이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환자의 만족도 및 치료 순응도의 향상, 삶의 질 개선, 자기관리(self-care) 능력의 향상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혈당 조절 및 치료 결과도 더 나아질 수 있음이 알려진 바 있다.
베링거인겔하임과 일라이 릴리는 “당뇨 분야의 제휴를 통해 의사들과 제2형 당뇨병 환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당뇨 치료 분야의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다국적 설문 연구 프로그램인 IntroDia를 통해 의료진과 환자의 초기 대화에 대해 연구하고, 지원하는 도구와 자원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메디컬투데이 박지혜 기자(jjnwin93@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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