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건강

딱딱한 물건 잘 못 씹으면 '치매' 위험 높아

pulmaemi 2012. 10. 10. 09:19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

사과 같은 딱딱한 음식을 잘 씹지 못하는 사람들이 치매가 발병할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고령 인구가 급증하고 있으며 나이가 더 많은 사람들이 기억력과 의사결정력 그리고 문제 해결력 같은 인지기능이 저하될 위험이 더 높아지고 있는 바 이에는 많은 인자가 관여하고 있다고 추정되고 있다.

일부 연구결과에 의하면 치아 소실이 인지능 저하와 치매 발병 위험 증가등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는 바 이 같은 연관성에 대한 근거는 치아가 없거나 적을 경우 씹는데 어려움을 느껴 뇌 속으로 혈액 순환이 잘 안 될 것으로 추정됐다.

그러나 고령자를 대상으로 씹는 능력이 인지능 저하나 치매 발병과 직접 연관이 있는지를 조사한 연구는 그 동안 없었던 바 9일 캐롤린스카연구소 연구팀등이 밝힌 77세 이상의 557명 노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사과 같이 딱딱한 음식을 씹는 데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이 인지능 손상 위험이 현저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같은 연관성은 성별과 연령, 교육수준과 정신건강장애 인자를 보정한 후에도 여전히 유지됐다.

연구팀은 "고령자에서 씹는 능력을 살피는 것이 치매 발병 위험을 미리 예측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소희 기자(kimsh333@md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