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뇨기계·남성학

"만성신장병 대책마련 시급하다"

pulmaemi 2009. 2. 1. 08:42

USRDS 2008 연차보고

【미국 메릴랜드주 베데스다】 미국신장데이터시스템(USRDS)이 미국내 만성신장병(CKD)의 심각성을 지적한 단독 리포트를 처음으로 발간했다.

과거 10년간 미국의 CKD환자는 30% 증가했으며 현재 약 2,700만명의 환자가 있다고 추정되며 의료보험 비용의 24% 이상이 이 질환에 투입되고 있다.

이번 'USRDS 2008 연례데이터보고:만성신장병과 말기신장 질환의 현상(The USRDS 2008 Annual Data Report: Atlas of Chronic Kidney Disease and End-Stage Renal Disease)'은 www.usrds.org/에서도 볼 수 있다.

제1권: 만성신장병이 초래하는 부담 검증

이번 리포트에 대해 미국립보건원(NIH) 엘리아스 제로우니(Elias A. Zerhouni) 소장은 "신장병에 관한 미국립당뇨병소화기신장병연구소(NIDDK)의 연례분석과 리포트는 공중보건 경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자금 활용의 우선 순위를 결정하고 신장병 치료 프로그램을 설계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CKD에 초점을 맞춘 이번 리포트에는 이 질환이 공중보건상의 중요 과제이며 이 질환에 대한 사람들의 의식 향상과 적극적인 과학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언급돼 있다"고 말했다.

USRDS는 여러 정보원에서 입수된 데이터를 이용해 연구자나 정부 관계자, 건강 프로그램 입안자 등이 연구 목표를 작성, 공중보건상의 요구를 평가, 프로그램의 우선 순위를 결정, 정책 입안자나 국민에게 전달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정보 핸드북을 새롭게 펴냈다.

USRDS의 이번 리포트는 미연방보건복지성(HHS) 산하 의료보험,메디케이드센터(CMS), 미보건자원복지청(HRSA) 외에 미질병관리센터(CDC) 등의 협력으로 실시됐다. 외국 환자의 등록에서도 데이터를 제공받아 분석에 참고했다.

이 리포트의 제1권에서는 CKD가 초래하는 부담을 파악하여 심혈관질환이나 관련하는 기타 건강문제, 보건상의 유해사고 발생률, 예방적 케어, 처방약물요법, 말기신장 질환 이행기에 실시하는 케어, 의료보험이나 기업의 단체 건강보험에 대한 비용 등이 검증돼 있다.

공중보건에 관련한 중요 지견의 하나로서 CKD 환자는 말기신장질환이 발생하기 전에 심혈관질환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심혈관계 위험인자는 발견이 가능하고 치료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CKD에서 말기신장질환으로 이행한 환자에 대한 주의가 더 필요하다.

CKD에서 말기신장질환으로 이행하는 시기에 필요한 비용은 투석시작 첫달에 의료보험 가입환자의 경우 1만 4,500달러, 기업단체 건강보험 가입환자는 2만 9,000달러에 이른다.

NIDDK 그리핀 로저스(Griffin P. Rodgers) 소장은 "이 최신 데이터는 우리가 지원하는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CKD와 말기신장질환의 이환율이 상승하는 지금 효과적인 새 치료법의 발견으로 이어지는 연구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제2권:말기신장질환의 현상 보고

리포트 제2권에서는 말기신장질환자의 수와 치료에 필요한 비용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됐다. 2006년 CKD 이환자는 10만명 이상, 이환율은 100만명 당 360명으로, 2005년에 비해 3.4% 증가했다.

2006년에는 말기신질환자가 50만명 이상 존재하며 그 중 70%가 투석을 받고 있었다. 투석시작 전에는 션트를 준비해야 한다.

투석을 위한 션트에는 동정맥(AV)루, AV그라프트, 정맥 카테터 3가지가 있다. 동정맥루와 AV그라프트는 환자 팔의 피부하 동맥과 정맥을 결합시키는 것으로, 장기간 사용에는 동정맥루가 가장 좋다. 카테터는 환자의 목, 가슴 또는 서혜부 부근의 대퇴에 삽입하는 튜브다.

2권에 의하면 신규 투석환자의 약 80%는 카테터부터 시작하고 현재 투석 중인 환자의 약 50%는 동정맥루, 30%가 AV그라프트를 이용한 션트를 한다. 션트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NIDDK에 소개돼 있다.

2권에서는 의료보험이 투석환자 1명 당 약 7만 달러를 지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말기신질환자는 의료보험 가입자 전체의 1%를 조금 웃돌지만, 이들의 비용은 의료보험 비용의 7%이상을 차지한다. 말기신장질환에 대한 총 비용은 336억 달러였다.

이 액수는 메디케어에서 지출이나 고용자 단체 건강보험 등 다른 지급자에 의한 모든 지출을 포함한 수치다. 또한 2006년에는 1만 8,000명 이상이 신장을 이식받았지만 이는 2005년에 비해 3.5% 증가한 수치다.

사체 기증신장의 사용은 2003~06년에 약 6~7% 증가했다. 같은 기간 중 생체 기증신장의 사용은 3% 감소했지만, 생체 기증신장 총수에 대한 비혈연 생체 기증신장의 사용률은 계속 증가해 현재는 생체 기능신장 이식 전체의 45%를 차지하고 있다.

 김준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