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와 건강

콜레스테롤 높다면 '목화씨 기름' 많이 드세요

pulmaemi 2018. 11. 5. 13:32

[메디컬투데이 곽경민 기자] 

목화씨 기름이 몸에 해로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조지아대학(University of Georgia) 연구팀이 'Nutrition Research'지에 밝힌 새로운 연구결과 고지방식에 목화씨 기름을 추가하는 것이 몸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을 실제로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한 체중 범위내 있는 18-45세 연령의 15명의 남성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에서 연구팀은 한 그룹은 올리브 오일과 함께 고지방식을 하게 하고 나머지 한 그룹은 올리브 오일 대신 목화씨 기름을 고지방식에 추가해 5일간 하게 한 바 목화씨 기름이 강화된 식사를 한 사람들이 몸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올리브오일 강화식을 한 사람들은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목화씨 기름 강화식을 한 사람들은 총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이 각각 평균 8%, 15%, 30% 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몸에 이로운 HDL 콜레스테롤은 8%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디하이드로슈테아룰산(dihydrosterculic acid)이라는 목화씨 기름 속에 들어 있지만 올리브 오일 속에는 없는 특이 지방산이 중성지방 축척을 막을 수 있어 인체가 중성지방을 더 많이 연소케 해 지질과 콜레스테롤이 덜 쌓이게 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또한 목화씨 기름 속에 풍부한 다가불포화지방과 오메가-6-지방이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메디컬투데이 곽경민 기자(august@md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