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2형 당뇨병'도 광우병처럼 전염된다?

pulmaemi 2017. 8. 5. 10:55

[메디컬투데이 곽경민 기자] 

2형 당뇨병도 광우병처럼 전염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일 텍사스대학 연구팀이 'Experimental Medicine'지에 밝힌 새로운 연구결과에 의하면 췌장 섬내 아밀로이드 폴리펩타이드 단백질(islet amyloid polypeptide protein : IAPP)의 잘못 접힘에 의해 2형 당뇨병이 유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2형 당뇨병이 광우병등 프라이온병(prion diseases)으로 알려진 전염성 신경퇴행성질환과 유사점을 공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전 연구에 의하면 2형 당뇨병을 앓는 환자의 80% 이상이 췌장 섬내 IAPP가 축척되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는 바 IAPP는 췌장 베타세포에 의해 인슐린과 함께 분비되는 펩타이드 호르몬으로 2형 당뇨병에서 IAPP가 과도할 경우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 없지만 아마도 이 같이 과도한 IAPP가 베타 세포들을 손상시켜 혈당을 낮추기 위해 인체가 필요로 하는 인슐린을 생성하지 못하게 할 수 있다.

이번 연구에서 연구팀은 IAPP가 잘못 접히는 것이 2형 당뇨병에서 베타세포가 인슐린을 생성하지 못하게 하는 원인일 수 있을 것이란 가정하에 연구를 진행했다.

이 같은 단백질 잘못접힘 기전은 광우병을 포함한 각종 신경퇴행성질환의 특징이다.

이 같은 질환의 경우 일부 잘못 접힌 단백질들이 씨앗으로 작용 다른 단백질들이 잘못 접히게 할 수 있으며 이 같은 질환에서 비정상적 프라이온인 씨앗들이 사람과 동물로부터 다른 사람과 동물로 전염될 수 있다. 

인체 IAPP를 발현하게 유전자 조작을 한 췌장을 가진 쥐를 대상으로 한 이번 연구결과 쥐에게 잘못 접힌 IAPP 를 투여한 결과 쥐의 췌장내 단백질이 축척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쥐들이 IAPP 주입 몇 주내 2형 당뇨병 증상이 발생하고 베타 세포가 소실되고 혈당이 높아졌다. 

한편 건강한 인체에서 채취한 췌장 섬 배양내 잘못 접힌 IAPP 의 작용을 조사한 결과 또한 잘못 접힌 IAPP 가 거대한 IAPP 응집물을 생성하는 것으로 나타나 잘못 접힌 IAPP 가 감염성 프라이온병과 유사한 방식으로 응집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추가 연구 없이 이번 연구결과만으로 2형 당뇨병이 전염될 수 있는 병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지금까지는 2형 당뇨병이 전염될 수 있는 병이라고 생각되 본 적이 없다는 점에서 이번 연구결과가 매우 의미 있다"라고 강조했다.
   
메디컬투데이 곽경민 기자(august@md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