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투데이 지용준 기자]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늘어나면서 안전에 빨간불이 켜졌다.
통계청의 2015~2045 시도별 장례인구추계에 따르면 51만명 수준인 85세 이상 초고령인구도 2045년에 6.4배 증가한 329만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2015년 대비 2045년 초고령자는 세종·울산·인천·경기 4개 시·도에서만 현재 대비 7배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
고령화사회가 급속히 빨라지는 우리나라는 고령운전자에 대한 안전정책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다.
도로교통공단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만 65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는 2011년 605명, 2012년 718명, 2013년 737명 2014년 763명, 2015년 815명으로 매년 증가했다.
이는 신체적 노화로 인해 시력 저하, 청력 감퇴, 돌발상황에 대한 반응시간 증가 등의 인지·반응 능력 저하로 교통사고 유발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미국, 영국 등 주요선진국은 고령운전자 안전증진을 위한 제도정비를 추진중에 있다.
미국의 경우 '미국의 2012-2017년 고령운전자 전략적 계획(2010)'을 정비중에 있고 영국 또한 '영국의 고령운전자 맞춤식 의료지침서'등 다각도로 고령운전자 교통안전 개선책을 마련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고령화 시대에 대비한 고령운전자 안전정책을 개선하기 위하여 교통인프라 개선 및 확충 그리고 제도개선 및 예산지원이 필요하다.
국토연구원 최재성 책임연구원은 "75세 이상의 운전자를 대상으로 3년 이하의 주기로 면허갱신 및 적성검사를 실시하고 도로주행 시험의 추가적인 시행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한편 도로교통공단은 고령운전자 사고예방을 위해 고령운전자를 대상으로 인지기능검사와 교통안전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메디컬투데이 지용준 기자(yjun89@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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