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이용불가 게임 이용율 36.2%
[메디컬투데이 이은혜 기자]
초등학생 5, 6학년의 44%는 게임으로 인한 부작용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여성가족부는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실시한 '2010 청소년유해환경접촉 종합실태조사'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전국의 중·고등학생 1만8544명을 대상으로 유해매체, 음주·흡연, 유해업소, 학교 및 가정 생활만족도 등 7개 분야에 대해 설문조사 방식으로 실시됐다.
조사 결과 청소년들은 컴퓨터와 모바일을 사용함에 있어 학습목적 보다는 음악을 듣거나 게임을 하는 데 훨씬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처음 실시된 초등학생 5·6학년 대상 조사결과에서 37.2%가 유해매체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응답했고 이중 폭력·선정성 게임(27.6%)과 온라인 사행성 게임(9.0%)을 가장 많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44%가 게임으로 인하여 부작용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고 이중 ‘게임 때문에 밖에 나가서 노는 경우가 적어졌다’(14.5%), ‘계속 게임만 하게 돼 부모에게 혼나는 경우가 많았다’(12.0%)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또한 학습을 위해 하루 평균 2시간 이상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는 9.7%에 불과한 반면 하루 평균 2시간 이상을 컴퓨터 게임에 사용하고 있는 경우는 26.5%에 달했다.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접촉하고 있는 유해매체는 온라인 사행성 게임과 성인용 게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온라인 사행성게임 이용율은 2007년도 32.0%에서 2010년도 46.1%로 14.1%가 증가했고 성인용게임 이용율도 2007년도 35.5%에 비해 14.0%가 증가한 49.5%에 달했다.
반면 성인용 비디오나 방송 등을 통한 유해매체물의 접촉율은 매년 감소하는 등 최근에는 청소년들이 주로 인터넷 등 뉴미디어를 통해 유해매체물을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조사대상 청소년의 49.0%가 게임관련 아이템을 거래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고 여성부는 설명했다.
여성부 관계자는 "유해매체물로 부터 청소년을 보호를 위해서는 인터넷 게임물에 대한 본인인증 방식을 휴대폰/메일 인증, 공인인증서, 아이핀 등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실효성 있는 본인인증 방식에 대한 제도적 시행을 위해 행정안전부, 방송통신위원회 등과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여성가족부는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실시한 '2010 청소년유해환경접촉 종합실태조사'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전국의 중·고등학생 1만8544명을 대상으로 유해매체, 음주·흡연, 유해업소, 학교 및 가정 생활만족도 등 7개 분야에 대해 설문조사 방식으로 실시됐다.
조사 결과 청소년들은 컴퓨터와 모바일을 사용함에 있어 학습목적 보다는 음악을 듣거나 게임을 하는 데 훨씬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처음 실시된 초등학생 5·6학년 대상 조사결과에서 37.2%가 유해매체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응답했고 이중 폭력·선정성 게임(27.6%)과 온라인 사행성 게임(9.0%)을 가장 많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44%가 게임으로 인하여 부작용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고 이중 ‘게임 때문에 밖에 나가서 노는 경우가 적어졌다’(14.5%), ‘계속 게임만 하게 돼 부모에게 혼나는 경우가 많았다’(12.0%)가 상대적으로 많았다.
또한 학습을 위해 하루 평균 2시간 이상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는 9.7%에 불과한 반면 하루 평균 2시간 이상을 컴퓨터 게임에 사용하고 있는 경우는 26.5%에 달했다.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접촉하고 있는 유해매체는 온라인 사행성 게임과 성인용 게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온라인 사행성게임 이용율은 2007년도 32.0%에서 2010년도 46.1%로 14.1%가 증가했고 성인용게임 이용율도 2007년도 35.5%에 비해 14.0%가 증가한 49.5%에 달했다.
반면 성인용 비디오나 방송 등을 통한 유해매체물의 접촉율은 매년 감소하는 등 최근에는 청소년들이 주로 인터넷 등 뉴미디어를 통해 유해매체물을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조사대상 청소년의 49.0%가 게임관련 아이템을 거래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고 여성부는 설명했다.
여성부 관계자는 "유해매체물로 부터 청소년을 보호를 위해서는 인터넷 게임물에 대한 본인인증 방식을 휴대폰/메일 인증, 공인인증서, 아이핀 등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실효성 있는 본인인증 방식에 대한 제도적 시행을 위해 행정안전부, 방송통신위원회 등과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이은혜 기자(amazinggrace@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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