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유아 건강

여성 건강 위한 골반저근육 개선 수술 및 시술

pulmaemi 2021. 8. 12. 14:33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

많은 여성들 중 임신과 출산, 노화, 임신중절, 피임 등으로 질 이완 및 소음순 늘어남이 진행돼 성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떨어지게 되고 질까지 건조해지게 되면서 불편한 생활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만일 질 수축이 되지 않고, 소음순이 늘어나 불편한 부분이 많은 경우 다양한 여성성형을 고려할 수 있다.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진 질 수축 운동인 케겔운동의 경우 골반저근육 부위의 운동으로 항문에 힘을 10초가량 주었다가 서서히 힘을 빼는 동작을 반복하면 된다. 다만, 꾸준히 이루어지는 것이 어렵다 보니 많은 여성들이 질 수축 방법을 고려하면서 의료적 방법을 강구하게 된다.

질 이완의 경우 일명 이쁜이수술로 불리는 질 타이트닝 방법을 고려하게 되는데, 특히나 출산을 경험한 여성은 대부분 골반저근육이 약해져 처지거나 본래 위치에서 내려오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 골반근육 탄력 정도와 노화 상태, 나이, 결혼 및 출산 여부 등에 따라 적합한 수술과 시술로 나눌 수 있다.

질 수축 수술은 레이저 질 성형수술이 대표적이다. 점막만을 봉합하는 예전의 이쁜이수술과는 달리 질 내 깊은 곳까지 조여 주는 수술로 질을 감싸는 직장 치골 근육, 치골미골근, 장골 미골근의 골반 근육을 기능적으로 변화시켜 다시 좁은 질 상태로 바꿔주는 수술이다. 최근에는 수술용 레이저를 이용해 부작용이 거의 없는 수술로 당일 수술이 가능해 입원을 하지 않고 당일 귀가 할 수 있다.

VIVEVE(비비브) 시술의 경우 고주파 방식으로 하는 비수술적 방법에 속하는 기술로 최근에는 업그레이드된 비비브2.0도 출시됐다. 뜨겁지 않고 통증 없이 표면은 차갑게 쿨링하면서 깊숙한 곳에 열에너지를 전달해 콜라겐 파이버를 자극하는 시술로 출혈과 통증이 없는 비수술적 질 타이트닝 시술이다.

약 20분의 비교적 짧은 시술시간을 가지고 있으며, 빠른 회복이 가능하며, 미국 FDA, 유럽 CE로부터도 안정성을 인증 받은 효능이 입증된 시술 방법이다. 질 성형수술 못지 않게 질 탄력, 수축력 증가, 건조증 개선, 성감 증가, 요실금 증상 개선에 효과적으로 시술 특징상 즉시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하다.

비비브 시술은 질 성형수술에 대한 부담감이 있는 여성들이 고려해 볼 수 있는 방법으로 비비브 시술 외에도 레이저 질 타이트닝, 질 수축 프로그램(VBF) 등 질 축소 방법은 이외에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며, 각각의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느 것이 무조건 좋다고는 할 수 없다.

이형근 리즈산부인과 신사본점 대표원장은 “여성성형을 고려하고 있다면 경험이 풍부한 산부인과 의료진과 상담하고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질이나 소음순은 각기 다르게 생기고 다르게 변형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맞춤 여성성형을 진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병원 선택시 비용이나 시술 가격이 저렴하다고 진행한다면 이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개인 상태에 맞는 정확한 수술을 받아야 한다. 따라서 수술 방법, 수술 전후 사진, 수술 부작용, 후기 등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만족도 및 효과를 꼼꼼히 살펴보고 여성전문 병원인 산부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