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와 건강

슈퍼푸드 '스피룰리나' 혈압 떨어뜨린다

pulmaemi 2019. 1. 7. 13:06

[메디컬투데이 곽경민 기자] 

슈퍼푸드로 알려진 스피룰리나(Spirulina)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또한 스피룰리나속 이 같은 이로움을 주는 활성 성분이 확인됐다.


경구용 제재로 이용 가능한 스피룰리나는 보충제로 널리 사용되는 바 이는 남조류 혹은 남세균(cyanobacteria) 종인 스피룰리나 플라텐시스(Spirulina platensis)를 말린 가루이다.

스피룰리나는 건강에 여러 모로 이로운 바 가령 일부 연구에 의하면 스피룰리나가 항염능이 있어 혈중 당과 지질 농도 조절을 돕고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을 줄이고 심지어는 일부 암 발병도 막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또한 혈압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는 바 4일 이태리 연구팀들이 '고혈압' 저널에 밝힌 새로운 연구결과 스피룰리나 섭취후 인체에서 혈압이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이 또한 쥐에서 얻은 동맥혈관내 소화된 스피룰리나가 미치는 영향을 테스트한 결과 기대대로 스피룰리나가 동맥혈관 이완을 유발하고 이는 산화질소(nitric oxide)에 의해 유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화질소는 혈압을 건강하게 유지하게 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바 고혈압을 앓는 많은 사람들에서는 산화질소 기전이 결함이 생긴다.

연구팀이 마지막으로 이 같은 작용을 담당하는 스피룰리나 속 활성 물질을 찾은 결과 SP6 라는 특별한 한 종의 펩타이드가 스피룰리나의 항혈압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SP6는 PI3K/AKT 로 알려진 중요한 신호전달경로와 상호작용 하는 바 이 같은 상호작용이 결국 산화질소 분비를 유발 혈압을 떨어뜨린다.

이후 연구팀이 SP6의 항혈압능을 테스트 하기 위해 쥐에게 SP6를 투여한 결과 혈압이 실제로 떨어졌으며 고혈압을 앓는 동물에서 SP6가 실제로 혈압을 크게 떨어뜨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처음으로 SP6가 항혈압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바 추가 연구를 통해 이를 확증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메디컬투데이 곽경민 기자(august@md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