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거리와 건강

‘미녀의 과일’ 석류 건강하게 즐기는 법…석류즙 선택 TIP

pulmaemi 2021. 6. 28. 13:42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

석류는 세기의 미녀로 손꼽히는 양귀비와 클레오파트라가 피부를 젊게 유지하기 위해 즐겨 먹었던 과일로 전해진다. 이렇다 보니 간편하게 석류를 챙길 수 있는 석류즙이 여성들 사이에서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석류가 피부 건강에 좋은 이유는 엘라그산이라는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기 때문이다. 엘라그산은 히알루론산 합성을 증가시키고 콜라겐 분해 효소 활동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때문에 석류를 꾸준히 먹게 될 경우 피부 보습은 물론 탄력 및 주름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실제로 경희대 피부생명공학센터에서 진행한 임상시험에 따르면 61명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8주간 석류농축액을 섭취하게 한 결과 피부 탄력이 7.02%, 수분이 13.13% 증가했다. 반면 주름은 1.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석류는 시중에서 석류즙 형태로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어떤 제품을 먹는지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어 꼼꼼하게 비교해보고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렇다면 수많은 석류즙 가운데 좋은 제품을 선택하려면 무엇을 살펴봐야 할까.

먼저 유기농 원료가 사용됐는지도 확인해봐야 한다. 농약은 세척 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진 소금물, 식초물 등으로 씻어 낸다고 하더라도 80% 정도 밖에 제거되지 않는다. 즉, 유기농이 아닐 경우 잔류 농약에 노출될 수 있다는 것인데, 체내 잔류 농약이 축적될 경우 암, 치매 등 건강에 치명적인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유기농 석류로 만든 제품은 원재료명 및 함량에 ‘유기농 석류농축액 100%’처럼 유기농임을 확실하게 밝힌다. 따라서 잔류 농약 걱정 없이 석류즙을 섭취하려면 원재료명 및 함량을 살펴 유기농 원료가 포함됐는지 필히 따져보고 구입하는 것이 좋다.

엘라그산 함량도 눈 여겨봐야 한다. 석류의 피부 개선 효과는 엘라그산에서 비롯되는 만큼 엘라그산 함량이 높은 제품으로 골라야 한다. 다만 아무리 업체가 제시한 엘라그산 함량이 높다고 해도 이를 뒷받침 해줄 수 있는 시험 성적서가 있어야 믿을 수 있다. 따라서 석류즙을 고를 땐 엘라그산 함량과 함께 시험 성적서를 공개하는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좋은 석류즙이라면 착향료, 착색료, 보존료 등의 첨가물도 없어야 한다. 이들은 유통기한을 늘려주고 제품의 색과 맛을 진하게 만들어주지만 건강에는 유해하다. 일례로 착향료의 경우 두통, 복통, 알레르기 반응 등 각종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현재 첨가물 없이 유기농 석류로 만든 석류즙 가운데, 엘라그산 시험성적서를 갖추고 있는 브랜드는 뉴트리코어, 아트라움 등이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